학과소개

학과소개

지능형반도체공학전공

반도체공학은 현대 사회의 핵심적인 기술 분야로 매우 빠른 변화가 이루어지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지능형반도체공학전공은 반도체공학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반도체소자 및 공정,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미래지능형시스템 핵심 연구와 기술 개발을 위한 심도 있는 이론 교육과 다양한 현장 실무 교육을 통해 미래 기술 사회를 위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지능형반도체공학 전공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들을 배우게 됩니다.


반도체 소자 및 공정: 반도체 소자는 반도체 기술의 핵심으로서 산술 및 논리 연산, 정보 저장, 인공지능에 특화된 저전력 연산 기능을 수행합니다. 반도체 소자 및 물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토대로 차세대 컴퓨팅을 위한 원천선 높은 요소 기술들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초미세 구조를 갖는 반도체 소자를 제작하기 위한 정교한 제조 공정을 구성하는 단위 공정의 원리 및 방식을 이해하고, 집적공정 설계 기술을 배우며, 미래 반도체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다양한 전자 시스템은 아날로그 및 디지털 집적회로를 바탕으로 하며, 인공지능의 저전력·고속화를 위한 하드웨어 구현 역시 회로 설계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특히,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기술은 비메모리 반도체 기술의 핵심으로서 다양한 IP를 창출하고, 메모리/비메모리 반도체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심도 있는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지식과 기술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미래지능형시스템: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시스템 기술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가 학습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하는 통합적 기술입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 머신 러닝 알고리즘, 딥 러닝 알고리즘 등을 반도체 기술과 접목하여 하드웨어 기반의 스마트 기기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호처리, 통신, 제어 등 전자전기공학의 여러 분야의 이론들과의 접목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통합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목표로 합니다. 

지능형반도체공학전공은 2024년부터 전자전기공학전공과 같이 융합전자반도체공학부 소속으로 운영이 되어 전자-반도체-인공지능 기술의 융합과 시너지 창출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 전공으로서 반도체 기술을 근간으로 전자공학의 융합을 통해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미래를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나라의 반도체 기술력을 더욱 발전시키며,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통해 인공지능 반도체의 미래를 개척해나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전공이 될 것입니다.


위치 및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