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알림

뉴스레터

제58호 공과대학 뉴스레터(2014년 3월호)

  • 작성일 : 2014-04-04
  • 조회수 : 2270
  • 작성자 : 공과대학


NEWSLETTER 제58호
발행일 : 2014년 3월 10일 / 발행인 : 김 광 옥

2014학년도 1학기 2차 공과대학 정기상담 (3/3~3/14)

2014학년도 1학기 2차 공과대학 정기상담이 3/3()부터 3/14()까지 진행된다. 지도교수는 이화포탈정보시스템 로그인 후 유레카통합행정 ABEEK 시스템을 통해 정기상담 일정을 등록할 수 있으며, 지도학생은 이화포탈정보시스템에 로그인하여 [유레카통합행정] [학사-학부][공학인증] [상담관리] [상담신청] 메뉴에서 신청 가능한 시간을 선택한 후, 승인되면 해당 일시에 지도교수 연구실을 방문하면 된다. 정기상담은 수강지도에 주요 목적이 있으므로, 졸업연도별 ABEEK 교과과정 및 이수체계 준수 현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에, 신입생, 편입생, 학부생(전공미결정생), 전공진입생(2학년) 1차에 상담 받지 않은 모든 전공생들은 반드시 상담을 받아야 한다. 정기상담에 관한 기타 사항은 각 전공사무실 및 공학교육혁신센터(3277-4424/4209)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정기상담을 통해 새 학기를 알차게 준비하기 바란다.

1.2014학년도 공과대학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2014학년도 공과대학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2014221()부터 22()까지 양일간 이화여자대학교 고사리 수련관(충북 괴산 소재)에서 개최되었다. 신입생 250, 재학생 51, 교직원 55명이 참석한 가운데 컴퓨터공학과 이형준 교수와 전자공학과 지창현 교수의 특강, 컴퓨터공학과 이형준 교수, 전자공학과 전상범 교수, 건축학전공 김현대 교수, 건축공학전공 임재한 교수와 13학번 재학생의 축하공연, 전공 및 교과과정 소개, 교수/선배와의 대화, 신입생 장기자랑 및 오락 프로그램 등의 모든 행사가 안전하게 잘 진행되었다.

2. 2013년도 이공학교육활성화사업 중간보고 및 평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13년도 이공학교육활성화사업 평가위원회>212()부터 14()까지 한국기술센터 5층 평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전국 65개 공학교육혁신센터 등 총 83개 주관 기관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평가에서 우리 대학의 평가는 214()에 김광옥 공과대학장/공학교육혁신센터장, 김정태 전자공학과 교수, 이자연 연구원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되었다. 본 평가는 지난 129()에 제출하였던 공학교육혁신센터지원사업 2차년도 중간보고서 및 3차년도 계획서를 요약한 발표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우리 대학은 공학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산업체 참여 및 협력 강화, 체계적 성과 관리 및 확산에 대하여 설정한 2차년도 목표치를 모두 100% 이상 초과 달성하였으며, 또한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프로그램, 창의/융합/개방형 프로그램, 교류/성과확산 활동에 대하여 수립한 3차년도 성과지표 및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2차년도 사업보고 및 3차년도 사업계획에 대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위원회는 이번 평가위원회를 통하여 2차년도 사업 수행을 성공적으로 마쳤음을 확인하였으며, 3차년도 사업도 적극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3. 2014학년도 1학기 재학생 및 편입생 ABEEK 설명회 (3/3, 17:00, 신공학관 B161)

2014학년도 1학기 재학생 및 편입생 대상 ABEEK 설명회가 2~4학년 재학생 약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3/3() 오후 5시부터 신공학관 B161호에서 진행되었다. 본 설명회는 공학교육인증제도/교육과정/ 학생활동/증명서 안내, 수강신청 안내, 재학생 설문조사 실시, 2014학년도 ABEEK 가이드북 배부, 각종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어, 본 설명회에 참석한 재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였다.

4. 2014학년도 1학기 신입생 ABEEK 설명회 및 기초학력평가 (3/4, 17:00, 아산공학관 강당)

2014학년도 1학기 신입생 대상 ABEEK 설명회 및 기초학력평가가 14학번 신입생 약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3/4() 오후 5시부터 아산공학관 강당(B101)에서 진행되었다. 본 설명회는 공학교육인증제도/교육과정/학생활동/증명서 안내, 수강신청 안내, 신입생 설문조사 실시, 2014학년도 ABEEK 가이드북 배부, 각종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신입생의 선행학습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명회 종료 직후 영어/수학/물리/화학 교과영역에 대한 기초학력평가가 실시되었다.

5. 고려대학교 주관 <2014 융합캠프>에서 컴퓨터공학과 오세은 창의상, 건축공학전공 심윤정 융합상 수상

컴퓨터공학과 오세은 학생(3학년)과 건축공학전공 심윤정 학생(3학년)은 지난 224()~25() 양일간 열린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 주관 <2014 융합캠프>에서 각각 창의상과 융합상을 수상하였다.

<2014 융합캠프>는 융합교육과 글로벌 산학협동을 통한 미래형 공학인재 양성을 위하여, 공과대학생의 인문학적 사고력 및 융합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캠프는 시와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 소속대학(고려대, 부경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연세대, 울산대, 이화여대, 조선대, 중앙대, 호남대, 홍익대)의 공과대학생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본 캠프는 시적 언어와 공학적 언어’, ‘시적 사고 과정과 공학적 사고 과정에 대한 강의 진행 후 61조로 팀을 이루어 지정된 과제를 수행하고, 발표 경연을 거쳐 수상작을 가리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오세은 학생은 낡은 집(문학 작품)과 실내 미세먼지 제거 방안(공학적 문제 해결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창의상을, 심윤정 학생은 달에서 온 개미라는 주제로 융합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차지하였다. 오세은 학생과 심윤정 학생은 2014년도 공과대학 제19대 학생회 ‘ENtor’의 공동대표이기도 하다.

컴퓨터공학과 반효경 교수 연구팀이 스토리지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지인 ACM Transactions on Storage2014년 제1호에 A Unified Buffer Cache Architecture that Subsumes Journaling Functionality via Non-volatile Memory 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ACM Transactions on Storage는 한해 10여편의 논문만을 게재하는 ACM 주관의 권위있는 학술지이다. 반교수팀의 이번 논문은 DRAM을 대체할 것이 유력한 차세대 비휘발성메모리 기반의 버퍼 캐쉬 관리 기법을 제안하여 기존 스토리지에서 수행되던 저널링 연산의 비효율성을 해소하는 소프트웨어 원천 기술을 담고 있다. 해당 기술은 논문 발간에 앞서 현재 미국 특허 출원이 완료된 상태이다.

2. 컴퓨터공학과&건축공학과로 구성된 글로벌 Top5 사업팀, <그린IT기반 스마트빌딩 융합연구단> A급 논문 게재

컴퓨터공학과(반효경, 채기준, 이미정)와 건축공학과(송승영, 임재한)로 구성된 이화 글로벌 Top5 사업팀인 <그린IT기반 스마트빌딩 융합연구단>Elsevier사가 출간하는 특A급 저널인 BUILDING AND ENVIRONMENT (IF 상위 6%)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해당 논문은 Sensor-aware Elevator Scheduling for Smart Building Environments라는 제목으로 스마트 센서에 기반한 건물의 엘리베이터 관리 기법을 다루고 있다. 애초에 이 논문은 컴퓨터공학 쪽의 여러 저널에서 투고했다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여 융합적인 요소를 강조한 후 건축 및 환경 분야의 저널로 투고하여 이와 같은 좋은 성과를 얻게 되었다.

3. 전자공학과 신경전자공학 연구실(전상범 교수), 우수안전실험실 선정

2013학년도 우수안전실험실에 신경전자공학연구실(전상범 교수)이 선정되어 210() 본관에서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우수안전실험실포상제는 교내 실험실 안전관리위원회가 실험실 안전의식을 고무시키고, 실험실의 안전환경 개선노력을 포상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로, 총무처는 이번 선정을 위해 교내실험실 약 500개소 중 2013년 실험실안전교육 수료인원이 있는 174개 실험실에 대해 안전교육(정기교육 수료율, 실험실책임자 교육수료여부 등), 안전점검(일상점검 실시율, 정밀안전진단 개선여부 등) 결과를 집계했다. 선정된 우수안전실험실에는 ‘2013학년도 우수안전실험실명패와 성실하게 안전수칙을 준수한 연구실의 활동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소정의 포상금이 함께 수여되는데최진호 대외부총장이 시상식에 참석해 실험실 책임교수인 김양하, 전상범, 이윤실 교수에게 명패와 포상금을 전달했다. 신경식 기획처장, 조경원 총무처장, 김용표 연구처장, 이명휘 재무처장, 이현혜 총무부처장 등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최진호 부총장은 축하인사를 통해 실험실의 안전은 무엇보다 실험실 책임자의 관심 및 노력에 따라서 달라진다며 앞으로도 더욱 실험실 안전을 위해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화여대는 선진적인 연구실험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내 실험실 안전교육 및 실험실 정기점검, 정밀안전진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2009학년도부터 매년 3개 실험실을 우수안전실험실로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4. 전자공학과 신경전자공학 연구실(전상범 교수), Nature Protocols 저널 게재

신경전자공학연구실의 전상범 교수는 광학적 신경신호 계측방법에 대한 연구결과를 Nature Protocols 저널로부터 지난 26일 게재 승인을 받았다. 이번에 게재 확정된 논문의 제목은 ‘Deep brain optical measurement of cell type=specific neural activity in behaving mice’로 광유전학적인 방법으로 행동 중인 실험동물의 뇌에서 특정 신경세포의 신호를 광학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미국 국립보건원, 포르투갈 신경과학 연구소 등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수행되었으며, 전상범 교수는 제2저자로 참여하였다.

5. 전자공학과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연구실(박형곤 교수), Elsevier Energy and Buildings 저널 게재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지도교수 박형곤)은 건물 내의 사용되는 에너지 흐름을 예측하여 최적화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Elsevier Energy and Buildings저널로부터 게재 승인을 받았다. Scheduling-based Real Time Energy Flow Control Strategy for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제목의 논문은 건물 내의 에너지 소비량과 재생 에너지 생산량 등을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물내의 에너지 흐름을 최적화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Elsevier Energy and Bulidings저널은 Civil Engineering분야의 IF에서 상위 5%, Construction & Building Technology분야의 IF에서 상위 7%에 속하는 매우 우수한 저널이다.

6. 전자공학과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박형곤 교수), ICOIN2014 국제 학회 참가 및 논문 발표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박형곤 교수)의 박사과정 권민혜 학생과 박형곤 교수는 2014210일부터 12일까지 태국 푸켓에서 개최된 국제 학회, 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Networking (ICOIN 2014)에 참가하였다. 이번 학회에서는 120여편의 정보 및 네트워킹 분야의 최신 기술을 담은 논문들이 발표되었는데,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에서는 권민혜 학생이 1저자로 작성한 논문인 “Approximate Recovery of Network Coded Real-time Information” 를 발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네트워크 코딩의 all or nothing 문제를 근사 복호법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경우 원본 데이터가 좌우대칭 분포를 이루었을 때 평균값에 대한 정보만으로 복호화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권민혜 학생은 관련 국내 특허도 출원중에 있다.

7. 전자공학과 박형곤 교수, IEEE Senior Member 선임

전자공학과 박형곤 교수가 세계 최대의 전기·전자·통신·컴퓨터분야 전문가 단체인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미국전기전자공학회) 시니어멤버(Senior Member)로 최근 선임됐다. 1884년 창설된 IEEE는 전 세계에서 약 43만 명에 달하는 기술전문가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비영리 단체로 IEEE에서 발간하는 많은 학술지는 해당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IEEE 시니어멤버는 공학자, 과학자, 교육자, 회사의 기술임원 등으로 구성된 IEEE 회원 가운데 전문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과 5년 이상의 지속적이고 뛰어난 업적이 있는 후보를 대상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특히 5년 이상의 지속적이고 뛰어난 업적은 IEEE 국제논문이나 국제특허 등을 의미하며, 3명 이상의 IEEE 펠로우(fellow)나 시니어멤버 추천서를 갖추어야만 심사 후보자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취득요건이 까다로워 현재 IEEE 시니어멤버는 전체 회원의 8% 정도에 불과하다. 시니어 멤버로 선임된 박형곤 교수는 IEEE 주요 패널 회의에 참가하고, 새로운 시니어멤버의 추천 및 후보자 심사 위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8. 건축학전공, 동계워크샵 진행

건축학전공은 218() 제주도에서 동계워크샵을 가졌다. 건축학과 전임교수가 참석한 동계워크샵에서는 20141년간의 학사일정과 학사지도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건축학교육 인증관련 교과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이루어졌다.

9. 건축공학전공, 현대건설 김정철 부사장 재능기부로 수업 진행

건축공학전공에서는 2014학년도 1학기에 현대건설 김정철 부사장이 담당하는 프로젝트 리스크관리를 개설하여 35()에 첫 수업을 시작하였다. 이 수업은 건설 산업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대학원생들에게 소개하고자하는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 특별히 김정철 부사장의 재능기부로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여 더 의미가 있다.

10. 환경공학전공, 캄보디아에 전공 특기 살린 재능기부 봉사단 파견

환경공학전공 학생들로 이루어진 재능기부 형식의 과학교육 봉사단 ‘EnBox’(지도교수: 최용상)은 교육부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과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지원을 받아 201423일부터 11일동안 캄보디아에서 왕립프놈펜대학(RUPP) 학생들과 공동으로 과학교육 봉사활동뿐만 아니라 국제 협력활동을 성공적으로 펼치고 돌아왔다. ‘EnBox’팀은 환경공학 11학번의 정유진, 유동주, 한혜정 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312월 공과대학 글로벌 재능기부 동아리로 출범되었다. 이 팀은 봉사기간 중 나흘간 이화사회복지센터에서 캄보디아 저소득가정의 아동과 여성청소년 50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과학교육, 위생교육을 실시하였다. ‘EnBox’팀 구성원들이 배웠던 토양, 수질, 대기, 보건 위생 등의 전공을 살려 현지에서 학생들에게 간단한 물정화, 비누 만들기, 재활용 교육 등의 쉽고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은 생활 속 에서 찾을 수 있는 것들이므로 학생들이 쉽게 흥미를 느낄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환경 팔찌 만들기, 환경 서약하기 같은 수업을 통해 환경보호에 대한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교육의 기회는 교육 인프라가 취약한 캄보디아에서 체계적인 교육혜택을 받지 못한 아이들에게 과학교육 및 환경교육이 제공됨으로써 현지 학생들과 선생님들로부터 뜨거운 성원을 받았다. ‘EnBox’팀의 활동은 국제협력 선도대학 사업의 네트워크로 형성된 RUPP 환경학과의 적극적인 협력 하에 이루어 졌다. RUPP 환경학과 재학생 5명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본교 학생들의 영어를 크메르어로 번역하여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 전달하는 것에 큰 도움을 주었다. 밖에도 본교 학생들과 RUPP 학생들이 물의 용존산조 및 세균 측정과 수질정화 실험을 하면서 학문교류를 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본교 재학생과 RUPP학생들 간에 국제적 교류를 통해 협력관계를 돈독히 다지는 시간이었다. ‘EnBox’팀은 RUPP 및 이화사회복지센터에 실험도구 Kit 및 기념품, 티셔츠를 전달하고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RUPP 학생 Nou 씨는 한국의 대학생들과 교류하면서 우정을 쌓아서 정말 좋다. 그리고 캄보디아에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내가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줘서 고맙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번 활동으로 첫 공식행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EnBox’팀은 공과대학의 재능기부 동아리로 자리를 잡고 매년 약 15명의 재학생들을 이화사회복시센터뿐만 아니라 여러 NGO 단체에 파견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을 할 예정이다.

11. 식품공학과, BK21 플러스 사업팀 주관 산학협력 워크숍 개최

식품공학과 BK21 플러스 사업팀에서는 226() 신공학관 B161호에서 오후2시부터 4시간에 걸쳐 산학협력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KAIST 박희성교수, CJ바이오연구소 홍국기 박사, 싱가폴국립대 이동엽 교수, 본 학과 송지원 박사과정이 연사로 식품 및 의약 소재의 최신 연구개발 동향에 대해 발표하였고, 식품공학과 대학원생 및 국민대, 강원대, 서강대 대학원생 2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본 학과 송지원학생의 생물전환을 통한 지방산으로부터 고부가가치 소재 생산발표를 시작으로 홍국기박사의 “Perspective and strategy for the bio-based chemical production industry”, 이동엽교수의 “Systems and synthetic biotechnology for designing and expressing genes and fusion proteins”, 박희성교수의 “Development of advanced protein engineering technology”와 같은 다양한 주제로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할 수 있는 특강이 진행되었다.

12. 식품공학전공 조인희 박사, “원광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조교수 임용

식품공학과에서 지난 2008년 박사학위를 취득한 조인희 박사가(지도교수: 김영석) 201431일부터 원광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조교수로 임용되었다. 조인희 박사는 대사체학기법을 향미화학에 적용하여 “Characterization of volatile and non-volatile metabolites in pine-mushrooms (Tricholoma matsutake Sing.)”로 박사학위 논문 연구를 수행하였고,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외국박사후연수지원사업으로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에서 박사후 과정을 연수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학술연구교수지원 사업에도 선정되어 본 학과에서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특히, 조인희 박사는 본 학과에서 처음으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으며, 그동안의 우수한 연구 성과로 국내외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1. 컴퓨터공학과 반효경 교수팀, ACM Transactions on Storage 논문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