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건축학과

건축학사과정 BARCH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는 ‘가치창출자로서의 여성 건축가 교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건축 제 분야에서 활동할 여성 리더의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건축학과는 최고의 학식과 전문성을 지닌 전임교수진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학생비율을 자랑하고 있다. 교수진의 연구분야는 건축역사, 건축이론, 지속가능성, 주거학, 건축설계, 실내설계, 도시설계, 디지털건축설계 등 건축 전반을 망라한다.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여자대학이라는 특수한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그 안에서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건축학 전임교원 11 인과 다수의 우수한 겸임교수진을 확보함으로써 학생들과 밀착된 건축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전문여성으로 리더십을 발휘할 자질과 역량을 훈련하고 개발시킬 기회를 갖도록 돕고 있다. 전임교원의 대부분은 국내외 건축사 자격증 소지자로서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실무중심의 건축설계교육을 통해 역량 있는 미래여성건축가 배출에 힘쓰고 있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인증기준과 이화여자대학교의 교육 목표와 교과과정체계에 따라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건축학사(Bachelor of Architecture)' 학위가 부여된다. 현재(2022 년 기준) 학위수여 요건은 5 년(10 학기)등록에 최소 154 학점 이상 건축학(5 년제)전공의 교과과정 이수규정을 충족시켜야 한다.

건축학인증프로그램 KAAB

5년제 건축학 교육과정은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인증을 획득한 과정으로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건축학사 학위를 수여한다.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기준 및 절차를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사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Professional degree program) 취득을 건축사등록원에 등록하는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국제적 추세이고,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학부 학위과정으로 운영되며, 인증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절차를 바탕으로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각 교육 프로그램은 그 심사결과에 따라 6년 인증, 4년 인증, 조건부 3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이화여자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 교육 프로그램은 2011년 최초 5년 인증, 2016년 2차 5년 계속인증, 2021년 3차 6년 계속인증을 획득하였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홈페이지 : http://www.kaab.or.kr


위치 및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