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이화여대 공과대학은 ‘우수 여성공학인의 양성을 통한 과학기술의 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 아래, 세계 최초의 여성공과대학으로 1996년에 설립되었다. 세계 최초의 공과대학이라는 위상에 맞는 공학교육의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화여대는 실질적이고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여성과학기술 전문 인력을 배출함에 있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1996년 7월에 신축된 아산공학관과 2008년 완공된 신공학관은 각 각 3,000평 이상의 규모로 첨단화된 강의실과 실습실을 갖춘 여성공학인력 양성의 산실이다. 2011년 이후 여성공과대학으로서의 선도성과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첨단 기자재 및 실험실습 교구를 구입하고 우선적으로 공학분야의 우수교원을 초빙하여 공학교육 및 공학융합 연구역량을 강화해왔다.
1999년부터 학부제를 도입하여 신입생을 모집하였으며, 2008년부터는 컴퓨터·전자공학부, 건축학부, 환경·식품공학부로 개편하여 신입생을 선발하였다. 2012년 대학원 소속의 대기과학공학과가 신설되었고 2013년부터는 컴퓨터공학과와 전자공학과가 학부에서 분리 독립하였다. 2015년 화학신소재공학부 화학신소재공학전공이 신설되었다. 2017년 엘텍공과대학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소프트웨어공학부(컴퓨터공학, 사이버보안), 차세대기술공학부(전자전기공학, 식품공학, 화학신소재공학전공), 미래사회공학부(건축학, 건축도시시스템공학, 환경공학,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등 총 4개 학부, 9개 전공이 신설·개편된 세계 최대 규모의 단과대학으로 새로이 도약하게 되었다. 2024년 융합전자반도체공학부(전자전기공학전공, 지능형반도체공학전공), 식품생명공학과, 화공신소재공학과, 건축학과, 건축도시시스템공학과, 환경공학과,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과, 휴먼기계바이오공학과로 학제를 개편하였다.
공과대학은 2006년도부터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2008년 예비인증을 획득하였다. 첫 졸업생들이 배출되던 2010년 공학교육인증 중간방문평가에서 첫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12년과 2014년에도 우수한 결과로 공학교육인증 획득에 성공하여 이화여대 공과대학의 명성을 전국의 공학계에 드높일 수 있었다. 또한 2014년에 진행된 공학교육인증 NGR(Next General Review, 차기정기평가) 평가에서는 6년간의 전반적인 운영 실적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를 받았으며, 역시 우수한 성적으로 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하였다. 엘텍공과대학은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 및 개선하고 있다.
2012년 4월에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에 우수 순위권으로 선정되었으며, 같은 해 6월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서울어코드 활성화 지원사업'에 컴퓨터공학전공이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2016년 9월에 한국연구재단 주관 &lr;여성공학인재 양성(WE-UP)사업>에 선정되어 커리어주도형 글로벌 여성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선도모델을 개발 및 확산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사업 지원으로 창의·융합형 글로벌 여성공학 리더의 양성이라는 엘텍공과대학의 궁극적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한 심화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2017년 PRIME사업 선정과 함께 공과대학은 소프트웨어학부(컴퓨터공학, 사이버보안), 차세대기술공학부(전자전기공학, 식품공학, 화학신소재공학), 미래사회공학부(건축학, 건축도시시스템공학, 환경공학,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등 총 4개 학부, 9개 전공으로 신설·개편되었다. 공과대학은 ELTEC공과대학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수월성(Excellence), 리더십(Leadership), 과학기술(Technology),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융합(Convergence) 공학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실질적이고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미래 신산업 분야의 창의 융합형 글로벌 여성공학 리더의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과대학에서는 디자인, 콘텐츠,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PRIME CUBE 교과영역을 운영하며, ICT 디자인, 인문테크놀로지, 바이오신소재융합 등의 전공 간 융합전공은 물론 산업계 및 의료기관과 연계하는 산업수요 맞춤 특화교육, 창업(Start-up)·특허(Patent)·시작품(Product) 중 하나를 졸업 성과물로 제출하는 졸업인증제(SuPP 졸업인증제)를 시행한다. 더불어 엘텍 장학금 신설 및 8+②학기제를 도입하여 수학기간 8학기 중 2번의 방학기간 동안 산학연계 인턴십 및 글로벌 필드 트레이닝을 지원하여 현장밀착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PRIME+X 제도를 통해 공학분야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예체능 등 비공학 분야 학생들에게 공학교육을 실시하여 융복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