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알림

뉴스레터

제67호 공과대학 뉴스레터 1(2014년 12월호)

  • 작성일 : 2014-12-05
  • 조회수 : 4765
  • 작성자 : 공과대학

NEWSLETTER 제67호
발행일 : 2014년 12월 5일 / 발행인 : 김광옥 
 
1. 2014 공학교육페스티벌 E2 Festa 참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공학교육혁신협의회가 주관하는 2014 공학교육페스티벌 E2 Festa1127()~28() 양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었다. 본 대학에서는 E2 Frontier (Ewha Engineering Frontier, 일반 관람 참가자) 144명과 캡스톤디자인 대표 4(15), 행복공유 솔루션 경진대회 참가팀(4), 동아리 열전 대표팀(6), 공학 아이디어 경진대회 공푸배틀참가팀(2) 등 총 171명의 재학생이 참가하여 각종 프로그램에서 활약하고 여러 가지 행사를 관람하였다. 또한 김광옥 공과대학장/공학교육혁신센터장, 김정태 부학장/부센터장, 각 전공교수 8, 연구원 및 직원 6명 등 총 14명의 교직원이 E2 Festa에 함께 참석하여 학생들을 격려하고 지원하였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E2 Festa는 창의적 종합설계 결과물 전시회, 혁신센터 성과발표회, 동아리 체험, 공학 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업 경진대회, 여성공학인 프로그램, 취업 박람회 등 전국 93개 공과대학의 학생 약 21천여 명과 함께 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었다. E2 Festa는 전국 공과대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공학교육 성과물을 공유/확산하며 네트워크를 확장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지난 2회에 비하여 콘텐츠들이 더욱 다양해지고 참가자 및 일반 관람객의 호응도도 높아 공학교육을 홍보하고 이화여자대학교 공과대학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공과대학과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공과대학생들을 위하여 인증서를 발급하고 출석을 인정해주며 숙박과 차량 및 기념품을 제공하였으며, 차기 페스티벌에 대해서도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2. 공학교육혁신센터 주관, 6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개최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창의적 종합설계 엔지니어 양성을 위하여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건축학, 건축공학, 환경공학, 식품공학전공 소속 재학생 중 종합설계 교과목 수강생 및 졸업 프로젝트 설계팀 등을 대상으로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속에 915()~1024()까지 총 40(135)이 참가하였고, 1113()에 최종 심사를 거쳐 참신하고 창의적이며 실현 가능한 설계결과를 제시한 28(110)의 수상자가 결정되었으며, 수상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시상식은 124() 오후 2시 아산공학관 강당에서 열렸다. 또한 시상식 이후부터 내년 3월까지 전공별 수상작 전시가 진행되며 최우수, 우수, 장려상 수상작은 신공학관 지하 1층에, 최우수상 수상작은 신공학관 2층에도 별도로 전시되므로 많은 관심과 관람을 바란다. (문의: 3277-4424)

 

<2014 Ewha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ontest> 수상자 명단

 

3. 공학교육혁신센터 주관, 6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개최

 

   공학교육혁신센터는 공과대학생의 창의적 자기계발 및 자발적 PR체계 구축을 위하여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건축학, 건축공학, 환경공학, 식품공학전공 소속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915()~1024()까지 총 107명이 참가하였고, 1113()에 최종 심사를 거쳐 학업/진로/인턴십/봉사/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대학생활을 정성을 담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효과적으로 제시한 45명의 학생이 최종 수상하게 되었으며, 수상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시상식은 124() 오후 2시 아산공학관 강당에서 진행되었으며, 128()~12() 신공학관 공학교육혁신센터 사무실 앞에서 학생포트폴리오 최우수 수상작이 전시되므로, 많은 관심과 관람을 바란다. (문의: 3277-4424)

 

<2014 Ewha Engineering Student Portfolio Contest> 수상자 명단

 

1. 컴퓨터공학과,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대회 우수상 수상

 

   컴퓨터공학과 이형준 교수 지도학생 팀(저자: 엄지혜, 남혜수, 신재은, 박진우, 이형준)이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대회에서 학부논문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한국통신학회 주최 및 삼성전자, KT에서 후원하는 본 추계종합학술발표회는 2014년도 학술 연구 활동을 총 정리하는 의미에서 개최되었으며, 1122()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최우수상 1, 우수상 3, 장려상 4팀의 포스터 게시 및 발표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2. 전자공학과, 20주년 기념식 및 책 공대로 간 언니들출간

 

   전자공학과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1113() 오후 6시 이삼봉홀에서 전자공학과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은 교수, 재학생, 졸업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세정 연구교수의 사회로 개회사, 기도, 귀빈소개, 이승준 학과장의 환영사, 정덕애 대학원장과 김광옥 공과대 학장의 격려사로 진행됐다. , 강창일 의원(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안승권 사장(LG전자 CTO), 문영식 교수(대한전자공학회 회장)도 축사를 통해 전자공학과 20주년을 함께 축하했다. 그리고 선우경(95) 공과대 동창회장이 후배들의 교육·연구 활동을 위해 동창들이 모은 장학기금 5,000만원을 학과에 전달했다.

   이 날 전자공학과는 20주년을 기념하여 여성 전자공학도들의 학교생활과 이후 사회로 진출해 성장해 가는 과정을 에세이 형식으로 엮은 전자공학과 졸업생·학생·교수님들의 이야기 공대로 간 언니들’(엘빅미디어·이화여대 전자공학과 언니들 지음)을 출간했다.

   전자공학과는 1994년 자연과학대학에서 20명의 학생으로 시작됐다. 1996년 본교가 세계 최초로 여자 공과대학을 설립함에 따라 공과대학으로 소속을 옮긴이래 지난 20년간, 841명의 학부 졸업생과 183명의 석·박사 졸업생을 배출했다. 현재 세계적 수준의 역량을 갖춘 13명의 교수진 지도 아래 석·박사 과정생을 포함한 340여 명의 재학생이 창의적인 사고력과 전문 여성의 자질을 갖춘 21세기 최고의 여성 인재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3. 전자공학과, 한국연구재단 하반기 일반 및 중견연구자지원사업 8개 과제 선정

 

   2014년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한국연구재단 하반기 일반 및 중견연구자 지원사업에서 전자공학과의 8개 연구실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 중견연구자 지원사업에서는 올해처음으로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순수한 연구주제와 역량만으로 과제를 평가하는 블라인드 심사가 도입되었으며, 전자공학과에서 지원한 많은 연구과제가 선정됨으로써 학과의 우수한 연구역량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중 전자정보융합부문에서 72개 과제가 선정되었는데 이 중 전자공학과의 4개 과제가 포함되는 쾌거를 거두었으며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선정된 총 10개의 중견연구자지원 사업과제 중 40%에 해당한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 분야의 창의성 높은 연구를 지원하여 국가의 기초연구역량을 향상시키고 우수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 국가연구개발사업에서 우수한 연구성과를 거둔 연구자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국가 과학기술 발전 및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4. 전자공학과 전상범 교수(신경전자공학 연구실) 연구결과, 디지털 타임즈에 소개

 

   전자공학과 전상범 교수팀의 연구 결과가 디지털 타임즈에 소개 되었다. 본 연구는 신경계의 조직을 손상시키지 않고 활동을 조절할 수 있는 광자극 기술에 관한 것으로 전 교수팀은 금 나노입자를 이용하여 광학적 신경자극의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서울대, 경희대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진행된 이번 연구결과는 ‘Enhanced Infrared Neural Stimulation using Localized Surface Plasmon Resonance of Gold Nanorods.’라는 제목으로 나노기술분야 최상위 국제학술지 중 하나인 ‘Small’ 1015일자에 권두삽화 논문(Frontispiece)으로 선정돼 표지와 함께 소개됐다.

(디지털 타임즈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111202109976103001)

 

5. 전자공학과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박형곤 교수), 전언지 , 최지수, 김승혜 석사과정 에릭슨LG 대학생 이노베이션 경진대회 수상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지도교수 박형곤)의 석사과정 재학생팀이 2014 에릭슨LG 대학생 이노베이션 경진대회(ERICSSON-LG R&D UNIVERSITY INNOVATION COMPETITION 2014)에서 4등을 수상하였다. 본 경진대회는 Network SocietyMobile Broadband Communication을 주제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지능화된 캠퍼스 생활, 분산 시스템에서의 고가용성 등 총 5개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공모했다. 박형곤 교수와 박병철 박사(박사후 과정)의 지도로 공모전을 준비한 전언지, 최지수, 김승혜씨 팀은 캠퍼스 내에서 와이파이 사용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하여, 2차 본선 발표에서 시기 적절한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1114일 에릭슨LG 본사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상장과 상품을 수상하였다.

 

 

 

6. 전자공학과 학부생, MBC 견학

 

   20141120일 전자공학과 학부2학년 41명이 강제원, 이병욱 교수와 함께 201491일 이전한 상암동 MBC 신사옥을 방문하였다. MBC 디지털 기술 이성근 국장의 주선으로 이루어진 이번 견학에서 라디오와 TV 부조정실, 녹화 스튜디오, 종합 편집실, 미디어 스테이션, 사운드 믹스실 등의 최신 설비를 보았고, 편집을 진행하여 방송을 송출하는 과정을 보았다. 참가한 학생들은 방송신호가 편집 되고 송출되는 과정과 설비들을 자세히 보면서 신호처리, 유무선 통신, 데이터 통신 등의 전공과목들에서 배우는 내용이 방송 제작과 송출에 적용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7. 전자공학과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 권민혜 대학원생, 권정민 학부생, 2014년 젊은 여성연구자상 수상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박형곤 교수) 권민혜, 권정민 학생은 1122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개최한 2014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에서 한국여성과학기술지원센터(WISET)와 한국통신학회(KICS)가 공동주관하는 젊은 여성연구자상을 수상하였다.

   권민혜 학생은 네트워크 코딩을 이용한 저전력 IoT 네트워크 망 관리 전략 연구2년 연속 젊은여성연구자상을 수상하였고, 권정민 학생은 네트워크 코딩이 적용된 선형 네트워크의 Markov Chain 기반 동적 전송량 분석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젊은 여성연구자상은 여성과학기술인의 연구의욕 고취와 연구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한국 통신학회 하계/추계/동계 종합학술대회에서 발표되는 여성연구자가 주저자인 논문 중 가장 우수한 논문을 각 1편씩 선발하여 연 1회 추계종합학술대회에서 시상한다. 특히 올해 젊은 여성연구자상을 수상한 총 3명의 수상자 중 2명이 이화여자대학교 전자공학과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에서 선발되어서 더욱 뜻 깊은 수상이었다.

 

8. 멀티미디어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박형곤 교수), 한국통신학회 참석 및 논문 발표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박형곤 교수)의 권민혜, 김승혜, 권정민 학생이 20141122KAIST에서 개최된한국통신학회 2014년도 추계종합학술발표회에 참가하여 2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한국통신학회는 올해 40주년을 맞이한 ICT 분야 국내 대표 학회로서 이번 추계종합학술대회에서는 약 250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김승혜 석사과정생은 1저자로 사용자 패턴기반 맞춤형 서비스 제공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권정민 학부생은 1저자로 네트워크 코딩이 적용된 선형 네트워크의 Markov chain 기반 동적 전송량 분석논문을 발표하였다.

   연구실 소속 학생들은 이번 학회를 통하여 통신 및 정보 분야의 최신 기술 트렌드 습득 및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사물인터넷과 만물인터넷을 통해 융합 스마트 네트워크 시대를 선도하는 발전 방향을 전망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9. 전자공학전공 김희연, 김경은 학생팀(지도교수:김정태), 2014 캠퍼스 특허 전략 유버니시아드에서 우수상 수상

 

   특허청과 한국공학한림원이 주최한 2014 캠퍼스 특허 전략 유니버시아드 특허 전략 수립 부문에서 전자공학전공 김희연, 김경은 학생팀(지도교수:김정태)이 우수상을 수상하고 부상으로 상금 600만원을 받았다. 김희연, 김경은 학생팀은 ‘SAR (Synthetic Apertue Radar) 위성 영상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이라는 분야에서 그간 등록되었던 특허를 분석하고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SAR 위성 영상을 활용하는 도로 모니터링 시스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10. 건축학부, ‘전공설명회진행

 

     건축학부는 1학년 및 전공미결정자들의 전공결정을 돕기 위하여 전공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전공설명회는 111314시에 아산공학관 102호에서 진행되었으며, 건축학부 전임교수 6명과 학부생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11. 건축학부 교수진, 건축학부 1학년 이민화 학생 부모님께 성금전달

 

     건축학전공과 건축공학전공 교수진 일동은 현재 강북삼성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중인 건축학부 1학년 이민화 학생 부모님에게 지난 1117() 성금 780만원을 전달하였다. 이민화 학생은 지난 117() 아침 교내에서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해 뇌수술 후 아직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으며, 마산이 거주지인 이민화 학생 부모님은 연고 없이 상경하여 중환자실 앞을 지켜오고 있다.

 

12. 건축학전공, ‘이화렉처다섯 번째 강연 진행

    

     2014년 다섯 번째 이화렉처1111() 오후 630분부터 ECC142호에서 진행되었다. 본 강연은 ()정림종합건축사사무소 박성형 기획실장을 초청하여 한국 벽돌건축의 역사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100여명의 건축학전공 학생과 5명의 교원, 5명의 외부인이 참석했다.

 

13. 건축학전공 국형걸 교수, 2014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본상 수상

 

     건축학전공 국형걸 교수는 파트투홀(Part to Whole) 설치작품으로 2014 대만민국 목조건축대전에서 준공부문 본상을 수상하였다. 본 상은 목재문화진흥회‘()한국목조건축협회에서 주최하고 산림청캐나다우드에서 후원하는 상으로 목조건축문화 진흥을 위해 매년 우수한 목구조 건축물을 선정하는 상으로,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작품인 파트투홀(Part to Whole)은 목구조 건축물의 새로운 구축방식과 작품성을 보여줌을 인정받았다. 수상작은 201514~17Coex Hall C에서 전시된다.

 

 

14. 건축공학과 송승영 교수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부총리급) 표창 수상

 

     건축공학과 송승영 교수는 국가건축정책위원회 및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2014녹색건축한마당에서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부총리급) 표창을 받았다.

     송승영 교수는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 저감을 위한 녹색건축 기술개발 및 활성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유공자로 선정되어 표창을 받았으며, 1029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시상식에는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김석철 위원장과 국토교통부 차관 등이 참석하였다.

 

 

15. 손정욱, 이준성 교수, 한국건설관리학회 2014년 최우수논문상 수상

 

     건축공학과 손정욱, 이준성 교수는 한국건설관리학회(KICEM)에서 수여하는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건설관리학회(KICEM)에서는 매년 당해 연도에 발표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건설기술 및 관리 분야의 학술적 발전에 크게 기여한 논문에 대하여 상을 수여하여 왔다. 손정욱, 이준성 교수는 프로젝트 팀 내에서의 협업과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융복합적인 방법으로 접근한 에이전트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건설프로젝트 조직 내 협업과정의 이해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6. 건축공학과 박민주 학생, 국회 기후변화아카데미 최우수상 수상

 

     건축공학과 친환경 건축연구실 박민주 학생(석사과정 4학기)이 지난 77일부터 715일까지 국회기후변화포럼의 주최로 개최된 4기 대학()생 국회 기후변화 아카데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국회기후변화포럼은 범국민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지난 2007년 창립한 단체로 2013년 국회 저탄소 로드맵을 제안하고 관련 입법과 각종 활동의 성과를 인정받아 환경·에너지 분야의 우수 의원연구단체로 선정된 바 있는 기후변화 정책·입법 거버넌스 단체이다.

     박민주 학생은 이번 최우수상 수상으로 201412월 페루 리마에서 개최되는 UN기후변화협약총회 (UNFC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COP20)의 참관 기회를 얻었다. UN기후변화협약(UNFCCC)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온실가스의 인위적 방출을 규제하기 위한 협약으로 생물다양성협약과 함께 19926월 리우회의(유엔환경개발회의 : UNCED)에서 채택되었고, 1994321일 발효되었다. 2012년 기준 옵저버를 포함하여 가입국은 197개국이며, 우리나라는 199312월에 47번째로 이 협약에 가입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