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알림

뉴스레터

제71호 공과대학 뉴스레터(2015년 4월호)

  • 작성일 : 2015-06-17
  • 조회수 : 3332
  • 작성자 : 공과대학
 

 
 NEWSLETTER 제 71호
발행일 : 2015년 4월 6일 / 발행인 : 채 기 준  

1. 2014년도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연차평가 결과 통보

 

   지난 227()에 진행되었던 <2014년도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연차평가>의 결과가 39()에 본 대학으로 통보되었다. 해당 평가는 채기준 공과대학장/공학교육혁신센터장, 정명수 부학장/부센터장, 김광옥 공과대학장/공학교육혁신센터장, 이자연 연구원이 참석한 가운데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1~3차년도 성과지표 달성결과 종합 발표, 3차년도 중간보고서 및 4차년도 계획서 요약 발표, 보고서 및 계획서에 근거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평가 결과, 주관대학 및 지자체의 대응투자가 높고 사업목표 대비 각 분야의 추진실적이 양호하다는 총평을 받아 1단계(2012~2014) 사업을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2단계(2015~2017) 사업으로 진입하게 되었다.

   특히 본 대학은 공학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산업체 참여 및 협력 강화, 체계적 성과 관리 및 확산에 대하여 설정한 1~3차년도 목표치를 모두 100% 이상 초과 달성한 점, 화학신소재공학전공 신설을 통한 융합교육 활성화, 융합형 핵심교양 교과목 발굴, 산업체 공동 설계과목 콘텐츠 구축, 높은 현장실습 취업연계율 및 프로그램 참여학생 만족도 등에 대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주관부처가 교육부에서 산업통상자원부로 변경됨에 따라, 기업체와 연계한 산학협력 구축을 강화하고 취업연계 방안을 마련하며 기업체 수요조사 분석과 관련 DB를 확충할 것 등이 요청되었다.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본 대학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연 2억원, 20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공과대학 및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이번 1단계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통하여 2단계 사업 또한 적극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1. 컴퓨터공학과, 2015 MT 진행

 

   컴퓨터공학과에서는 320()-21() 12일에 걸쳐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유네스코평화센터에서 2015 컴퓨터공학과 총 MT를 진행하였다. 학과 교수진과 학부생 9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2015년 컴퓨터공학과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각오를 다지는 등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2. 컴퓨터공학과, EPITA 대학 해외학습 프로그램 설명회 개최

 

   컴퓨터공학과에서는 36() 오후5, 신공학관 B163에서 프랑스 파리 소재 EPITA(Ecole pour l'informatique et les techniques avancees) 대학 해외학습 프로그램 설명회를 진행하였다. 학부생 25명이 참석하였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컴퓨터공학과 Philippe Meunier 교수가 EPITA 소개 및 2015학년도 여름방학 기간 동안 진행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내용을 설명하였다. 컴퓨터공학과에서는 2012년부터 동일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으며, 이 프로그램은 프랑스 파리 소재의 IT 분야로 특화되어 있는 EPITA 대학을 방문하여 주제별 특강, 학생활동(토론 및 발표), 인솔 교수 특강진행, 컴퓨터공학 관련 프로그램 참여 등 학생들이 국제적 수준의 기술과 감각을 지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3. 컴퓨터공학과, 학부생 대상 대학원설명회 개최

 

   컴퓨터공학과에서는 310() 오후5, 신공학관 B161호에서 4학년 소속 학부생을 대상으로 대학원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반효경 학과장 외 교수진, 학생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컴퓨터공학과 연구실 소개와 대학원에 재학 중인 선배들의 진학 동기 및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4. 컴퓨터공학과, 5E-PPER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개최

 

   컴퓨터공학과에서는 328() 오전10, 아산공학관 125-2호에서 제5E-PPER(Ewha Power ProgammER) 프로그래밍 경진대회를 진행하였다. 컴퓨터공학과 소속 학부생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접수, 33명이 참가하였으며 이 중 상위 3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5월에 있을 장학의 날에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2012년부터 실시해 온 프로그래밍 경진대회는 전공자로서 갖춰야 할 컴퓨터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도를 측정하고,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참가 기회를 넓히기 위해 C프로그래밍과 자바프로그래밍 경진대회를 분리하여 개최하고 있다.

 

 

5.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실, /뉴질랜드 협력기반조성사업 HD14D 워크숍 참석

 

   컴퓨터공학과 소속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의 지도교수인 김영준 교수와 소속 연구원 및 대학원생 8인은 한국연구재단과 뉴질랜드 정부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한-오세아니아 협력기반조성사업인 "몰입형 4D 홈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인간과 디지털 콘텐츠 상호작용 연구(HDI4D)"를 위해 2015225일부터 227일까지 뉴질랜드 웰링턴과 크라이스트처치에서 23일동안 개최된 제 1HD14D (Human-Digital Content Interaction for Immersive 4D Home Entertainment) 워크숍에 참석하였다.

   본 연구는 반지의 제왕, 호빗 시리즈 등의 CGI 특수 효과를 담당한 뉴질랜드의 세계적인 영화 CG-FX 제작사인 Weta Digital이 지원하고 아카데미 특수효과상 수상자인 JP Lewis가 학과장으로 있는 Wellington 대학의 Computer Graphics Programme과 증강현실(AR)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Canterbury대학의 HIT lab을 지도하는 Mark Billinghurst교수의 공동 연구 사업으로 영화에서 사용되는 CG 콘텐츠를 좀 더 실감나게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상호작용 방법 개발이 과제 목표이다.

   본 워크샵 기간동안에 김영준 교수는 "Computational Motion Research at Ewha Graphics Lab" 라는 주제로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실의 전반적 연구 주제에 대해 소개하였고 연구실 소속 연구원과 대학원생들은 각자 연구 주제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관련 연구주제에 대해 학계, 산업계 인사들과 panel discussion도 진행하였다. 또한 공동 연구 사업을 진행하는 Wellington 대학 Computer Graphics ProgrammeCanterbury대학 HIT lab을 방문하여 다양한 연구 분야에 대한 활발한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지원하는 세계적인 영화 CG-FX 제작사인 Weta Digital의 워크숍에 참석해 영화 소품 제작 과정에 관한 설명을 듣고 실제 영화에 사용되었던 소품들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http://computergraphics.ac.nz/workshop.php

 

 

6.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실, 나로우주센터 및 국립 고흥청소년 우주체험센터 방문

 

   컴퓨터공학과 소속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실의 지도교수인 김영준 교수와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 및 연구원 4인은 2015327()~28() 이틀간 전라남도 외나로도에 위치한 나로우주센터와 청소년 우주체험센터를 방문하였다. 이 방문은 고려대학교, 생산기술연구원, 이노시뮬레이션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문화기술 연구개발사업 "/화성 지표면 탐사 시뮬레이션기반 가상 우주여행 영상-모션 플랫폼 기술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는 체험자가 달/화성 지표면에서의 몰입형 가상우주체험을 위한 가상현실환경과 저중력장치를 개발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하고 있다.

   방문 기간 동안 연구원들은 국립 고흥 청소년 우주체험센터에서 저중력을 경험할 수 있는 문워커를 체험하였으며, 나로우주센터에서는 본 연구과제와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실의 연구에 대한 소개와 함께 나로우주센터와의 공동 연구가능성과 우주시대에 필요한 컴퓨터그래픽스 기술 및 가상현실기술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나로우주센터 로켓발사대와 통제센터를 견학하고 우주과학관에서 제공하는 4D영상을 비롯하여 다양한 우주관련 콘텐트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7. 삼성전자 S/W 인재 양성 프로그램 삼성 소프트웨어 트랙(SST)” 설명회 개최

 

   311() 오후6시 신공학관 B161호에서 2015 상반기 삼성 소프트웨어 트랙(이하 SST) 설명회가 개최되었다. 본 설명회는 공과대학 재학생 40여명과 컴퓨터공학과장 반효경, 전자공학과장 지창현, 컴퓨터공학과 이민수, 이형준 교수가 참석하였으며 SST프로그램에 대한 개요 설명, 지원방법 및 채용과정 안내, 질의응답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201310월 본교와 삼성전자가 체결한 ‘S/W 인력양성 프로그램협약 프로그램 중 하나인 SST는 전공자 대상 과정으로 컴퓨터공학과와 전자공학과 학생이 대상이다. 해당 과정은 산학형 채용 제도로서 우수학생을 공채와 별도로 우선 선발, 입사프로세스 시 전형 상 우대하고 선발학생에게는 지정 교과목 이수를 전제로 장학금을 수여한다. SST에 최종선발 된 학생은 삼성전자 채용과 함께 최고 2,0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받게 되며 현재 컴퓨터공학과 5명의 학생이 최종 선발되어 재학 중이다.

 

 

8. 삼성전자 S/W 인재 양성 프로그램 “SSAT Final 특강 및 모의고사개최

 

   325()~26() 양일간 오후5시부터 8시까지 신공학관 B161호에서 2015년 상반기 삼성 채용 지원자를 위한 삼성직무적성검사(SSAT)특강이, 330()에는 실전 모의고사가 진행되었다.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오는 412일에 시행되는 SSAT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 S/W 인재양성 프로그램에서 마련하였다. 사전 신청한 학생 30여명이 참석한 본 특강은 이틀간 총 6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SSAT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학습방법, 각 영역별 접근법과 문제풀이를 비롯하여 최근 삼성전자에 관련된 이슈를 정리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특강 후 이뤄진 모의고사에 참석한 학생들은 실제와 같이 진지한 태도로 응시하였다. 본 특강과 모의고사는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시간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으로 본 대학의 취업률 제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9. 전자공학과, 교수 및 학부생, 대학원생 개강파티 개최

 

   전자공학과는 지난 3월 9일(월) 신공학관 B161호에서 2015학년도를 맞이하여 교수와 학생 간의 친목도모 및 인사의 시간을 갖는 개강파티를 개최하였다. 이번 개강파티에는 교수 8명, 학부생 약 100여명이 참석하여 신입생이 교수님, 선배와 만나는 자리가 되는 동시에 교수님들께서 1학년 신입생을 환영하는 인사말씀과 학부 생활에 필요한 조언을 전하는 시간이 되었다. 

 

 

10. 전자공학과, 교수 및 학부생 MT 실시

 

   전자공학과는 320()-21() 이틀간 경기도 가평군 대성리 솔거펜션에서 2015년도 학부 총MT를 실시하였다. 교수 5명과 학부생 73명이 참석한 이번 MT에서는 저녁 바비큐 파티를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진 후 전자공학과 멘토링에 관한 전상범 교수의 설명이 이어졌다. 이 후 진행된 레크리에이션 시간에는 교수와 학생들이 한 조가 되어 다양한 게임을 하여 교수진에서 지원해준 상품이 전달되었고 레크레이션이 끝난 후 조별 면담시간을

 통하여서는 학교생활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도 이어졌다.

 

 

11. 전자공학과, 51회 변리사시험 3명 최종합격

 

   전자공학과 권은정(02학번, 062월 졸업), 최선영 (05학번, 092월 졸업) 그리고 재학생 김주희 (09학번) 학생이 제 51회 변리사시험에 최종 합격하였다.

   "특허전문 변호사"인 변리사는 산업재산권을 위한 출원 대행이나 소송 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전문 직종 중 하나다. 우리 학교는 2005년부터 변리사시험 준비반을 운영해왔으며, 20104월부터는 변리사시험과 기술직 행정고시 준비를 위한 전용 고시반을 신규 개설해 전용학습실 제공, 도서구입 지원, 모의고사 실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변리사 합격자 중, 재학 중에 합격의 기쁨을 얻은 김주희 학생(09학번)"변리사를 꿈꾸며 전자공학과에 진학하였는데 열심히 한 결과 꿈을 이루게 되어서 매우 기쁘고 아직도 믿기지 않습니다. 앞으로 더 성실히 공부하여 제 분야에서 최고 변리사가 되도록 열심히 임하려고 합니다." 라고 합격소감을 전하였다.

   현재 권은정 변리사는 리앤목 특허법인에, 최선영 변리사는 가산 특허법인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김주희 학생은 졸업을 위해 학교생활을 계속하고 있다.

 

 

12. 건축학전공, 전공 OT 진행

 

   건축학전공은 33() 330분부터 아산공학관 B101호에서 전공 OT를 가졌다. 이날 OT에는 건축학전공 전임교수, 재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건축학전공의 교원 소개, 학사 및 행사 일정 안내, NUS 교환학생 선발, 건축학인증 관련 교과과정 등에 관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13. 건축학전공, 교강사 회의 진행

 

   건축학전공은 33() 오후 5시부터 아산공학관 302호에서 교강사 회의를 가졌다. 이날 교강사 회의에는 건축학전공 전임교수, 겸임교수, 시간강사 등 15여명이 참석했으며, 2015학년도 1학기 학사일정과 수업운영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건축학교육 인증관련 안내가 이루어졌다.

 

 

14. 건축학전공, 크로스이어 진행

 

   건축학전공은 327()부터 28()까지 고사리 수련원에서 건축학전공 전임교수 10, 건축학전공 학생 89명이 참석한 가운데 크로스이어를 진행하였다. 건축학전공 크로스이어는 봄학기 초 건축학 프로그램 소속 학부생(2~5학년)과 전임교수진이 참가하는 12일간의 MT로 학생이 주체가 되어 계획, 진행을 맡고 있는 행사이다. 이 행사를 통해 건축학전공에 새롭게 들어온 2학년 학생들에 대한 환영과 각 학년간의 교류를 통해 건축학 프로그램 내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15. 건축공학전공 이준성 교수, ‘2015 International CM(Construction Management) Day’기념 정부포상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건축공학전공 이준성 교수는 지난 39(),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거행된 ‘2015 International CM(Construction Management) Day’기념 행사에서 정부포상 국토교통부장관상을 받았다.

   이 교수는 국내 CM제도의 캄보디아 공급, KOICA 국제입찰 및 현지입찰 시행절차 연구 등을 통해 국내 건설 및 CM분야의 선진화와 발전에 기여한 공헌을 인정받았다. 'International CM(Construction Management) Day'는 세계 CM 5개 단체(국제PM협회, 미국CM협회, 영국왕립건설협회, 일본CM협회, 한국CM협회)CM정보공유 및 활성화를 위해 매년 3월 둘째 주 월요일을 'International CM(Construction Management) Day’로 채택해 치르는 기념행사로서, 2015년 행사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16. 건축공학과 진혜선 대학원생, 한국태양에너지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312일부터 13일까지 한국태양에너지학회에서 주최하는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광주광역시 김대중 컨벤션센터 개최)에서 본교 건축공학과 진혜선 학생(석사 3학기, 지도교수 송승영)이 우수논문상(구두발표부문)을 수상했다. 진혜선 학생은 공동주택에서 가전기기 소비전력량 추정을 위한 조건부 수요분석법을 주제로 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시상식은 313()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었다.

 

 

17. 환경공학전공 멘토링 프로그램 ‘ENVision’, 오리엔테이션 진행

 

   환경공학전공 멘토링 프로그램인 ‘ENVision’은 지난 318() 신공학관 B151호에서 2015학년도 1학기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환경공학전공 13학번 멘토 7명과 14학번 멘티 19명 모두가 참석한 이 날 행사에서는 한 학기동안 진행될 멘토링 활동을 안내하고, 팀을 이루어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환경공학전공 손아정교수, 박지형 교수, 최용상 교수도 함께 참여하여 이들을 격려하였고, 오리엔테이션이 끝난 후 ENVision 멘토 멘티와 함께 저녁식사를 함께 하였다.

   ‘ENVision’은 지난 35일부터 9일까지 14학번 멘토를, 10일부터 13일까지 14학번 멘티를 모집하였으며 전체 오리엔테이션 하루 전인 317일에는 멘토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2015학년도 1학기에 8기가 되는 ‘ENVision’에서는 소풍, 교수님과의 만남, 초청 강연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18. 환경공학전공, 필드트립 및 전체 MT 진행

 

   환경공학전공에서는 327()28() 이틀에 걸쳐 학부 학생들과 대학원생, 환경공학 교수진들이 함께 단양으로 학과 전체 MT를 다녀왔다. 학부 학생 60여명은 MT에 앞서 경북도청 하수처리장을 방문하여 환경 분야의 실무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경북도청 하수처리장에서는 경북지역의 생활하수처리 원리에 대해 설명을 들었고, 이후 단양지역으로 이동하여 단양팔경 중 도담삼봉과 석문을 구경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진행된 환경공학전공 MT에서는 교수와 학생, 80여명이 참여하여 평소 학교에서는 가질 수 없었던 레크리에이션 및 사제 간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필드트립과 MT는 교수와 학생 간의 친밀감 및 학과의 결속력을 다지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19. 환경공학과, 대학원세미나 오리엔테이션 진행

 

   환경공학과에서는 319(), 이화여대 정문 앞 리미니에서 2015학년도 1학기 첫 대학원세미나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환경공학과 대학원세미나는 매주 환경공학과 전임교수와 연구교수, 박사 후 연구원, 대학원생들이 참여하여 외부초청연사의 강연을 듣거나 직접 대학원생들이 강연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학원 세미나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한 학기 동안 대학원 세미나의 발표자와 주제 등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고, 201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신입생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20. 대기과학공학과 이수정 박사과정생, 3회 국제 Remote Sensing Geoinformation of Environment 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대기과학공학과 이수정 학생(박사과정, 지도교수 안명환)2015316~19, 키프로스에서 열린 제3회 국제 Remote Sensing Geoinformation of Environment 학회에서 총 13개 분과 중 Remote sensing 분과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였다. 이수정 학생은 천리안 위성 영상 수증기 채널의 반응함수 불확실성에 관한 연구로 주제의 창의성과 연구의 과학적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이번 수상은 세계에 한국과 이화를 알리고 본교 학생들의 높은 연구 수준을 크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21. 대기과학공학과, Robert Cahalan 박사 초청 세미나 개최

 

   대기과학공학과에서는 318() 오후5시 신공학관 B155호에서 NASA에서 재직 중인 Robert Cahalan 박사 초청세미나를 개최하였다. Robert Cahalan 박사의 'The Sun’s Luminosity, Earth’s Energy Surplus, and the Moon’s Pre-industrial Climate'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 날 세미나에는 대기과학공학과 대학원 재학생, 교수진, 연구원 등 약 35명이 참석하였다. 본 세미나에서는 태양 활동의 주기적 특징을 설명하고, 태양 활동이 지구 표면 온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루었다. 지구와 다르게 오직 태양 복사 에너지에 의해 변화하는 달의 온도에 대한 설명과 부도체로써의 역할을 하는 두꺼운 모래층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또한 달 내부 보링 구멍 속 토양 단면의 연직 온도 분포를 통해 1600년대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총 태양 복사량 변화를 추정하는 법에 대한 소개로 꾸려졌다.

 

22. 대기과학공학과, WMO fellows 오찬 진행

 

   대기과학공학과에서는 324() 미관 3호실에서 WMO(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세계기상기구) 학생들과 대기과학공학과 교수진이 모여 점심을 함께하며 학생들의 학업과 한국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학생들은 강의와 연구로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으며 과내의 한국 학생들과 활발히 교류함으로써 이화에서의 생활에 적응해가고 있는 중이라고 대답하였다. 또한 본교에서 제공하는 한국어 수업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있었고 더불어 각국의 대사관이나 종교 활동 등을 통해 한국 적응을 지원받고 폭넓은 경험을 하고 있다고 대답하는 등 Ewha-WMO cooperative program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본교 대기과학공학과는 WMO와 교류협정을 맺고, WMO에서 추천하는 개발도상국 여성 기상공무원을 매년 2-3명을 선발하여 석사학위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한 장학금은 본교와 WMO가 공동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대기과학공학과 석사과정에 말레이시아, 미얀마, 짐바브웨, 카자흐스탄 등지에서 온 4명의 학생이 수학 중이다.

 

23. 대기과학공학과, 국립환경과학원 송창근 박사 초청 세미나 개최

 

   대기과학공학과에서는 325() 오후 5시 신공학관 B155호에서 국립환경과학원 송창근 박사 초청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송창근 박사의 ‘Air Quality Forecasting and International Air Quality Field Study'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 날 세미나에는 대기과학공학과 대학원 재학생, 교수진, 연구원 등 약 35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우리나라 대기질 예보의 현황과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예보에 대해 다루었다.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오존, 미세먼지에 대해 대기환경 지수를 적용하여 대기 오염도를 표현하는 방법과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PM10, PM2.5, 오존에 대한 예보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또한 기상청, 중국 및 일본과의 협업을 통하여 모델을 통한 미세먼지 예보의 정확성을 향상시키려는 환경부의 노력에 대한 소개를 통해 과학적 연구와 국가 정책사이의 긴밀한 연계가 이루어짐을 시사하였다.

 

24. 식품공학전공, 2015학년도 졸업논문 설명회 개최

 

   식품공학전공에서는 36() 오전11시부터 신공학관 B154호에서 식품공학전공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논문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졸업논문 설명회에는 약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졸업논문 작성을 위한 가이드와 실험실 소개 및 ABEEK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학생포트폴리오 작성방법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25. 식품공학과, 샘표식품 서동순 이사 초청 특강 개최

 

   식품공학과에서는 3월 9일(월) 오후2시 신공학관 B159호에서 본교 졸업생인 샘표식품 서동순 이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개최하였다. 서동순 이사는 '사례로 살펴보는 성공하는 신제품 실패하는 신제품'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신제품 개발 사례를 통해 제품개발에 있어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였다. 특강에는 약 40여명의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진 등이 참석하였으며, 특히 학생들이 마케팅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26. 식품공학전공 김광옥 교수, 공학도서관에 학술지 기부

 

   식품공학전공 김광옥 교수는 36() 공학도서관에 식품 분야의 국제 국내 학술지를 기부하였다. 기부한 학술지는 Cereal Chemistry(1976~ 1979), Journal of Food Science (1980~ 2011),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2004~ 2014) 및 한국식품과학회지 (2004~ 2014) 이다.

 

27. 식품공학전공, 2015 전체 MT 진행

 

   식품공학전공에서는 2015학년도 신학기를 맞아 경기도 청평에서 320()~21() 양일간 식품공학전공 총 MT를 진행하였다. 식품공학전공 학부생과 교수진 총 45명이 참석한 이번 MT에서는 홍천 하이트진로 맥주공장을 견학하여 맥주의 생산과정을 확인, 시원한 생맥주도 시음하였고, 또한 교수와의 간담회를 통해 학과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즐거운 레크레이션 시간 및 선배들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학과 내 친밀감을 높이는 동시에 결속력을 다지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