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알림

뉴스레터

제75호 공과대학 뉴스레터(2015년 8월호)

  • 작성일 : 2015-08-17
  • 조회수 : 3802
  • 작성자 : 공과대학
 

NEWSLETTER 제75호
발행일 : 2015년 8월 7일 / 발행인 : 채 기 준 
 

1. 공과대학, 예비 이화인을 위한 High-Ewha, Hi-Ewha 개최

 

  예비 이화 공학인을 위한 전공탐색 행사인 공과대학 ‘High-Ewha, Hi-Ewha’84() 10, 170여명의 여고생들과 말레이시아 국비유학생인 Pre-Korea Program 연수생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아산공학관과 신공학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High-Ewha, Hi-Ewha’는 전국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본교의 단과대학별 전공을 안내하고, 강의를 미리 들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참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미리 탐색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매해 본교 입학팀에서 주관하고 있다. 개최된 2015년 여름 프로그램 중 특별히 공대에서는 공대의 특성을 살린 랩 투어와 각 전공별 상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독자적으로 진행하였다.

  오전 10시 아산공학관 강당에 모인 학생들은 공과대학 채기준 학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공대 내 7개 전공소개, 환경공학전공 손아정 교수의 미리 듣는 대학 강의 "Water, our thirsty world", 랩 투어, 캠퍼스 투어, 각 전공별 교수진과의 전공 상담 시간 및 본교 재학생과의 만남을 통해 이화와 공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가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참석 여고생 7~8명으로 조를 편성하고 대학원생과 3.4학년으로 구성된 조장을 선발하여 익숙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랩 투어를 진행하였고, 전공 상담시간도 7개의 각 전공 교수와 직접 대면하여 질문하고 대화하며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탐색할 수 있었다.

공대 학생대표인 김민지 학생(건축 3)‘의 재학생과의 만남 시간을 통해 대학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풀어보고 여대의 강점과 존재 의미에 대한 주장을 진지하면서도 재미있게 경청하기도 하였다. 또 취업이라는 진로를 창업으로 해결한 구자은 학생(컴퓨터공학 3)의 성공적인 대학생의 창업 경험을 함께하며 미래를 설계하였다.

  이번 행사는 대학에서의 학문 세계를 미리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있었으며, 참가 학생들 또한 큰 만족을 보이는 등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되었다.

 

 

 

 

2.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 주관 <2015 창의 융합 캠프>에서 건축공학전공 이희림/전희수 동상 수상

 

  건축공학전공 이희림/전희수 학생(2학년)은 지난 720()~22(), 23일 동안 동부그룹 인재개발원(곤지암)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거점센터 주관 <2015 창의 융합 캠프>에서 동상을 수상하였다.

  <2015 창의 융합 캠프>는 이공학 교육 활성화를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하여, 설계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한 공과대학생의 창의력 및 융합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캠프는 ‘IoT(Internet of Things) ·복합 스마트 생활가전 아이디어 제안이라는 주제로, 본교 공대생 20명을 포함하여 고려대학교 거점센터 소속대학(고려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연세대, 울산대, 이화여대, 조선대, 중앙대, 홍익대)의 공대생 총 134(67)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본 캠프는 팀별로 냉장고, 에어컨, 김치냉장고, 드럼세탁기, 프라이어 오븐, 제습기 등 IoT ·복합 스마트 생활가전 및 Health Care 제품에 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두 번의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결정하였다. 이희림/전희수 학생은 가정면담(가정에서 면 담는 조리기구)’이라는 주제로 동상을 수상하였다. ‘가정면담은 면을 넣은 후 삶으려는 면의 종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레시피를 검색하여 최적의 삶는 시간과 물 온도를 설정하고, 면이 완성되면 토스터처럼 자동으로 뜰채에 건져진 면이 올라오면서 동시에 휴대폰으로 면이 완성되었음을 알리는 문자를 발송하도록 설계되었다.

  동부문화재단에서 후원하는 본 캠프의 수상자들은 추후 <2015 2회 동부 전자아이디어 공모전>에 출전할 수 있으며, 공모전 수상 시 국제 전자쇼 연수>를 지원받을 수 있다.

  공학교육혁신센터는 학생들의 설계용품, 왕복차량, 간식 등을 제공하고, 고려대학교 거점센터는 학생보험을 지원하였으며, 이외 모든 부대시설과 제반비용은 동부그룹에서 후원하였다.

 

 

1. 컴퓨터공학과, 2015년도 서울어코드 하계워크숍 개최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지난 76()~7(), 양일간 강원도 홍천 소노펠리체에서 서울어코드사업의 진행상황 점검 및 추후 계획 논의를 위한 하계 워크숍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성공적인 서울어코드 사업수행을 위한 교육/ 산학협력/ 기자재 현황 등을 점검하고 앞으로 진행할 올해 서울어코드 사업의 추후 계획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학과 프로그램 및 학사 운영제도에 많은 산업체 협력이 반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2. 컴퓨터공학과, ‘라즈베리파이외부 교육 실시

 

  컴퓨터공학과는 지난 6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아산공학관 125-2호에서 라즈베리파이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특강은 본 학부 출신인 이은지 충북대학교 교수가 강의하였으며 총 19명의 학과 학생들이 참석해 최근 각광받고 있는 라즈베리파이 관련 교육을 받았다. 라스베리파이는 손바닥만 한 크기의 싱글 보드 컴퓨터로 조작과 설치가 간단하고 모든 사물과 결합하여 사물을 제어 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센서와 같이 사용하여 사용자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등이 가능하고 여러 라즈베리파이를 결합하여 고도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학생들의 특강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본 학과에서는 2012학년도 겨울방학부터 소속 학생들의 전공 능력 향상, 사업체 수요 반영 및 최신 IT 트렌드 실무 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방학 중 집중 실무교육 강좌를 시행하고 있다.

 

 

3. 컴퓨터공학과, 오소연 학생 3TOPCIT 정기평가’ IT여성기업인협회장상 수상

 

  컴퓨터공학과 4학년 오소연 학생이 지난 7233TOPCIT 정기평가시상식에서 IT여성기업인협회장상을 수상했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TOPCITICT·SW 산업 현장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진단·평가하는 제도이다. 1,543명이 응시한 이번 제3회 정기평가에는 성적 우수자 16명을 선정하여 시상하였으며 특히, 참가 응시생 중 오소연 학생을 포함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둔 여학생 5명에게는 IT여성기업인협회장상과 장학금이 수여됐다.

  오소연 학생은 컴퓨터공학과는 산학밀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그 과정에 따라 이론과 실무의 균형을 맞춘 전공과목을 충실히 수강했던 것이 스펙보다 개인의 실무 역량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TOPCIT을 치르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많은 학생들이 TOPCIT에 참여해서 자신의 역량과 가능성을 검증해 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4. 컴퓨터공학과, 김명희 교수 컴퓨터그래픽스 대상 수상

 

  컴퓨터공학과 김명희 교수가 한국컴퓨터그래픽스 대상을 수상하였다. 그래픽스 대상은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가 선정하는 일종의 life time achievement award로 지금까지 3명의 수상자만이 배출되었고 최근 4년간은 수상자가 없을 만큼 선정 조건이 까다롭다. 김명희 교수는 그래픽스/영상처리 기술을 의료 및 바이오 분야에 접목시키는 선구적 역할을 한 공로가 인정되어 이번에 역대 4번째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김교수는 그간 ITRC, NRL, 도약과제 등 다수의 대형국책사업책임자를 역임하였고 올해부터 미래부의 바이오의료 원천기술개발사업(2015~2020)의 총괄책임자를 맡고 있다. 김교수는 1999년 가상현실 장비를 국내 최초로 구축하였으며, 그 성과를 IEEE TVCG, Computers & Graphics 등 저명학술지에 발표하고, ACM SIGGRAPH에 전시한 바 있다. Computers & Graphics 등 유수 저널의 에디터를 역임하여 한국 그래픽스 학계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으며, 관련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공학한림원 첫 여성 정회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5.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재학생 이화-루스 국제 세미나 참가

 

  컴퓨터공학과 소속 대학원생 박미림, 서지혜 학생은 622일부터 79일까지 진행된 이화-루스 국제 세미나에 참가하였다. ‘이화-루스 국제 세미나는 본교가 차세대 과학계 여성 리더 양성 프로그램을 위해 헨리 루스 재단의 지원(3년간 150만 달러)을 받게 되어 개최하게 되었으며 올해는 지평 넓히기 (Expanding Horizons)’라는 주제로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코넬대학교, 조지아공과대학교, 세인트루이스대학를 포함한 국내외 대학원생 22명이 참가하였다.

  본 행사는 여성 과학자, STEM 분야, 프레젠테이션 기술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들과 한국 기업들을 방문하는 현장답사,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국 문화 역사 및 생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참가한 모든 학생들은 개별 주제를 선택해 630일부터 이틀 동안 열린 오픈 포럼에서 발표하였다. 세미나에 참석한 서지혜 학생은 국가를 넘어서 참가자들 모두가 다른 문화를 체험하고 자신의 분야 이외의 것들을 배우고 이해함으로서 여성 과학자로서의 문화적, 지식적인 지평을 넓힐 수 있는 기회였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6. 전자공학과, Penn State Univ. 류정우 교수 초청 세미나 개최

 

  전자공학과 임혜숙 교수의 초청으로 지난 723() 오전 11시 아산공학관 521호에서는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의 류정우 교수를 모시고 Architectural analysis of software security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세미나에는 교수진과 대학원생, 학부생을 포함한 총 30여명이 참석하여 많은 관심을 보였고, 이번 기회를 통하여 Software security에 관한 최신 정보 습득뿐만 아니라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7. 전자공학과 마이크로나노시스템연구실 주선아 대학원생, 삼성카드장학금 장학생 선발

 

  마이크로나노시스템연구실(지도: 지창현 교수)의 주선아 학생(석박통합과정 6학기)2015년도 1학기 `삼성카드 장학금` 장학생으로 최종 선발되었다.

  삼성카드 장학금은 본교 학생들을 후원하기 위하여 삼성카드에서 기탁한 장학기금으로 학문적 연구 능력이 탁월하며 미래 발전에 대한 뚜렷한 목표를 설립하고 지속적인 학술 활동의 수행 의지가 확고한 대학원생을 후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선아 학생은 항상 열심히 지도해주시고 많은 가르침을 주시는 지창현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학업과 연구 활동에 매진하여 우수한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8. 전자공학과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 ICUFN2015 학회 참석 및 논문 발표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지도: 박형곤 교수)의 김승혜, 권정민 석사과정생과 권민혜 박사과정생은 77()부터 10()까지 일본 삿포로에서 개최된 국제 학회,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and Future Networks 2015 (ICUFN 2015)에 참가하였다. 본 연구실에서는 권정민 석사과정생과 권민혜 박사과정이 각 1, 2저자로 `Energy-Efficient Data Transmission Strategy for Network Coded Bidirectional De Bruijn Networks`, 김승혜, 홍은재 석사과정생이 각 1, 2저자로 `A User Customized Service Provider Framework Based on Machine Learning`의 논문들을 발표하였다.

  멀티미디어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 구성원들은 이번 학회를 통하여 통신과 관련된 최신 기술 동향과 연구 결과들을 공유하고 IoT, 5G, Self-Organizing Networks, Smart Grid 등 스마트 융합 시대를 선도하는 연구 발전 방향을 전망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9. 건축학전공, 19회 졸업전시회 개최

 

  건축학전공 제19회 졸업전시회가 77()부터 713()까지 아산공학관 205호에서 개최되었다. 본 전시회에는 건축학전공 교수 10인과 교내외 귀빈이 방문하였으며 따뜻한 관심 속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10. 건축학전공, 숙명여자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체험의 날행사 진행

 

  건축학전공에서는 76() 숙명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진로체험의 날행사를 진행하였다. 본 행사는 아산공학관 302, 디지털랩실 등에서 진행되었으며, 건축학전공의 김현대 교수와 숙명여자고등학교의 김계현 교사의 인솔 하에 진행되었다.

 

 

11. 건축공학과 이여경 대학원생,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사업 선정

 

  건축공학과 대학원에서 구조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이여경 석박사통합과정생이 2015년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사업에 선정되어 연 3000만원의 연구활동 및 생활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이여경 학생은 이번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사업을 통해 "Development of structural and mechanical modeling framework for predicting stress relationship between teeth and PDL"이라는 연구주제를 가지고 건축구조에서 활용되는 구조해석기술을 치의학분야에 응용하는 융합연구를 수행하며, 이대 치의학대학원 및 해외 연구기관과도 활발한 연구교류를 하게 될 예정이다.

 

 

12. 환경공학과 저탄소에너지환경기술연구실, Rabih Al Rahal Al Orabi 박사 국제열전학회 우수포스터상 수상

 

  환경공학과 저탄소에너지환경기술연구실(지도: 위대현 교수)의 박사후과정연구원 Rabih Al Rahal Al Orabi 박사는 지난 2015628일에서 72일까지 독일 Dresden에서 개최된 제34회 국제열전학회/13회 유럽열전학회(ICT2015/ECT2015)에서 “Thermoelectric potential of AMN2 layered nitrides”라는 제목의 포스터를 발표하여 우수포스터상(The ETS Outstanding Poster Award)을 수상하였다(사진). 본 포스터는 새로운 질소계화합물 열전재료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연구한 것으로 준조화근사(Quasi-Harmonic Approximation) 기법을 통한 열전도도 예측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13. 식품공학전공 박진병 교수, biotrans 2015 국제심포지움에서 강연

 

  식품공학전공 박진병 교수는 726-30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된 biotrans2015 국제심포지움에서 강연을 하였다. 박진병 교수는 ‘Regioselective hydration of a double bond in linoleic acid and further conversion to lactones and carboxylic acids’라는 주제로 생물전환을 통한 지방산으로부터 고부가가치 소재 생산에 대해 발표하여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올해 12회를 맞는Biotrans 국제심포지움은 올해 유럽, 아시아, 북미 등에서 약 700명의 연구자들이 모여 연구 교류 및 발전을 도모하였다.

 

              

 

1. 생활밀착형 공동주택 성능향상 연구단, 2015 국토교통기술대전 참가(6/24~6/26)

 

  624일부터 26일까지 삼성동 COEX Hall B와 컨퍼런스룸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기술, 국토교통 R&D!"라는 슬로건 하에 2015 국토교통기술대전이 개최되었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한 국토교통기술대전은 도로, 교량, 수자원, 플랜트, 철도 교통, 물류, 항공 등 우리나라 성장 동력을 이끄는 국가기간산업을 두루 다루는 국토교통기술 R&D 전문 통합행사이다. 국토교통기술대전은 단순한 기술 홍보를 넘어 국토교통 R&D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기술정보 교류 및 전문가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생활밀착형 공동주택 성능향상 연구단(연구단장 건축공학과 송승영 교수)에서는 팜플렛, 동영상 시연, 패널 등을 비롯하여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모형/시제품(신개념 공동주택 바닥구조시스템, 통합환기시스템, 방풍재, 결로방지 터닝도어, 신개념 지하환경 대응형 방수재료)을 전시부스에 배치하여, 일반인, 전문가, 기업 등을 대상으로 연구단 및 연구단 핵심성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2. 생활밀착형 공동주택 성능향상 연구단, 2차년도 킥오프 워크숍 개최(7/2~7/3)

 

  72일부터 3일까지 12일로 연구단 2차년도 킥오프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첫째 날에는 송승영 연구단장(건축공학과 교수) 및 각 세부 연구책임자의 2차년도 연구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각 세부별 연구계획 발표 및 논의 시간을 갖고, 자문위원 총평으로 마무리하였다. 자문위원으로는 김명준 교수(서울시립대), 박진철 교수(중앙대), 조민관 교수(강남대), 장상묵 교수(유한대)께서 참석해 주셨다. 둘째 날에는 각 세부별 제도/정책과제 관련 사항 및 신축 실증단지 구축 계획 및 일정 등에 대해서 논의한 뒤 연구단 2차년도 킥오프 워크샵 전체 일정을 마무리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협동/공동/위탁 연구진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로의 연구내용을 공유하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